꿈이 크지 않으면 시작하기 전에 실패한 것과 같다

기업이 실패하는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계획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고, 다른 하나는 계획을 달성하긴 했지만 원대함이 부족했던 경우다. 계획이 원대하지 못했다는 건 근본적으로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한 것과 마찬가지다. 나는 결코 두 번째 원인의 실패를 원치 않는다. –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사람이 늙는 이유

사람은 왜 늙는 걸까? 기사를 보니 우리 몸의 DNA가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오류가 발생하면서 노화가 진행되고 결국에는 죽음에 이른다고 한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세포 분열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유전체가 복제될 때마다 조금씩 오류가 발생하는데 이런 변이들이 누적되면서 노화가 진행되고 죽음에 이른다고 한다. – 출처: [달콤한 사이언스] 234살 된 참나무 속 들여다보니 여전히 젊은이

그렇다면 왜 DNA에 오류가 누적되는 걸까? 스트레스 받고, 잘 못 먹고, 잠도 잘 안 자고, 환경오염에 노출되고, 다른 사람을 미워하고 나쁜 마음을 품는 등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것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해서 그런 게 아닐까?

기사에 따르면 나무는 동물과 비교하면 유전체 복제 과정에서 DNA 오류가 거의 없어서 수백년 혹은 수천년을 살 수 있다고 한다.

나무는 유전체 복제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가 거의 없고 성장을 좌우하는 줄기세포도 외부 환경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아 젊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다. – 출처: [달콤한 사이언스] 234살 된 참나무 속 들여다보니 여전히 젊은이

나무가 동물보다 DNA 오류가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 나무가 동물보다 정신적으로 더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은 아닐까? 나무는 움직일 수가 없어서 비, 눈, 뜨거운 햇볕 등에 그대로 노출되다 보니 마음이 좀 더 너그러운 것은 아닐까?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대해 스트레스 받기 보다는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차분히 다음을 생각하는 게 나무가 수 천년 간 쌓아온 장수의 비결은 아닐까?

어찌 되었든지 간에 과학과 기술이 세상을 좀 더 즐겁게 만드는 것 같다. 아는 만큼 세상이 더 재미있어지는 것 같다.